스마트공장 사업 문서 양식

스마트공장 MES 도입 목적과 이유 그리고 기대 효과

4차산업 혁명으로 스마트공장,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가 많이 도입되고 있다.

 

스마트공장 산업은 생산관리시스템 =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를 도입하면서 시작된다.

MES라는 생산관리시스템은 공장에서 생산 과정을 전산화, 자동화 시켜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다.

 

 제조 공장이 크고 작고를 떠나서 공장에서 생산하는 방식은 사람과 기계가 섞여있다.

 큰 공장에서는 로봇이나 기계를 이용한 자동화 설비가 잘 구축되어 있다. 그러나 자동화 설비가 잘 되어 있어도 관리하는 사람은 꼭 필요하다.

 작은 공장에서는 기계가 할 수 있는 일은 단순하다. 사람이 없으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단순한 도구일 뿐이다.

 

 공장을 운영하는 사장이나 관리자들은 하루에 제품 생산량이 얼마인지? 작업자들이 일한 노동 시간은 얼마인지? 재고 수량은 얼마인지? 정보를 알고 싶어한다.

 

 그러나 공장을 운영하고 작업자들이 일을 하다 보면 작업일보 같은 업무 보고를 정확하고 자세히 기록하여 전달할 수 없다. 보고서를 작성할 시간에 제품을 하나라도 더 생산하는 것이 공장에서는 이득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MES 도입이 필요할까? MES 도입하는 목적과 이유는 이렇다.

 

 1. 정보 공유가 느리고 정확하지 않음.

 2. 현재 상황을 정확히 알 수 없음.

 

 작업자가 일을 하고 얻은 정보를 관리자에게 공유할 때 여러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종이 문서로 전달하는 경우, 말로 전달하는 경우가 많다. 공장이 크고 인원이 많은 경우에는 중간 관리자에게 정보를 전달해서 취합하고 최종 관리자에게 전달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사람은 실수를 하게 된다. 자신이 알고 있던 수치를 잘못 말하거나 적어서 전달하면 관리자 입장에서는 정보가 틀리게 된다. 

 

 이런 경우 잘못하면 불량 제품이 발생할 수 있고 생산 현황을 알 수 없어서 실제로 공장에서 매출이 얼마나 나오는지 정확히 모른다.

 

 관리자들은 모니터링을 통해 생산 현황, 재고 현황을 파악해야 원자재를 구매하고 매입 매출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다. 매입 매출만 잘 관리되면 제품 원가를 낮출 수도 있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하다.

 

 공정 현황, 생산 현황, 재고 현황 등 공장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재고 현황을 통해 재고가 부족한 것을 확인하면 바로 주문을 해서 보충할 수 있고 완제품이 생산된 이후에 재고가 쌓여 있다면 창고에 저장할 수 있을만큼 제품 생산량을 조절해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MES 도입 이후 기대 효과

 

 보고 업무 체계가 간소화 될 수 있다. 보고서를 작성하는 시간에 바코드를 이용해서 정보를 MES에 등록하면 관리자와 생산자 모두 확인이 가능하다.

 

 또는 자동화 설비와 MES를 연동시켜서 가동 시간이 얼마나 되고 몇 개의 제품을 생산했는지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작업자들은 불필요한 문서 작업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되고 제품 생산 공정에 더 투입이 될 수 있다.